본문 바로가기
증상 및 원인

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 이유 10가지

by mongoose123 2022. 7. 15.
이 포스팅의 일부 위젯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우리 모두는 배에 가스가 차는 경험을 합니다. 위장에 충만한 불편한 느낌은 일반적으로 과식을 하거나 맥주를 너무 많이 마시거나 할 때 발생합니다.

 

다행인 것은 대부분의 경우 복부 팽창은 일시적이며 일반적으로 매우 쉽게 피할 수 있습니다. 복부 팽만감을 유지하는 열쇠는 팽만감이 발생하는 다양한 이유를 모두 아는 것이므로 각 원인을 피하거나 미끄러져 발생하는 팽만감을 신속하게 완화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 이유 10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 이유

 

1. 가스 유발 식품


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 이유 - 케일, 브로콜리, 양배추와 같이 우리가 가장 좋아하는 채소 중 일부는 십자화과 채소 범주에 속합니다. 이는 라피노스라는 설탕을 함유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라피노스는 박테리아가 발효할 때까지 장에 남아 있습니다. 그것은 가스를 생성하여 복부를 부풀게 하며, 콩류, 사과 및 짠 음식도 위를 부풀게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식단에서 이러한 것들을 완전히 끊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영양소가 풍부한 고섬유질 식품을 지속적으로 먹으면 더부룩하지 않고 더 강하고 건강한 소화 시스템을 갖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라피노오스가 많이 함유된 채소를 많이 먹을수록 덜 귀찮게 됩니다. 또한 섬유질을 부드럽게 하기 위해 채소를 찌는 것과 같이 이러한 음식을 더 쉽게 소화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2. 공기 삼키기


이것은 당연하게 들릴지 모르지만 식사를 씹고 삼킬 때 공기도 삼키는 것입니다. 장은 일정량의 공기를 처리할 수 있지만, 급하게 3분 이내에 점심을 꿀꺽 삼키면 평소보다 더 많은 공기를 삼키게 되어 배가 부풀어 오를 수 있다고 합니다.

너무 많은 공기를 섭취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천천히 식사하고, 탄산 음료를 피하고, 빨대를 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갇힌 공기로 인해 더부룩한 느낌이 들면 트림을 하거나 가스를 통과하거나 화장실에 가서 배출합니다.

 

3. 유당 불내증


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 이유 - 큰 식사를 우유 한 잔으로 씻거나 유제품이 첨가된 디저트를 먹고 갑자기 배가 바지 위로 굴러가는 느낌이 든다면 유당 불내증일 수 있습니다. 이는 신체에 유제품에서 발견되는 설탕인 유당을 분해하는 효소 락타제가 결핍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운 좋게도 요즘에는 아몬드 우유와 두유를 포함하여 똑같이 맛있는 유제품이 없는 우유 옵션이 많이 있습니다. 미국 위장병 학회는 또한 유당을 함유한 음식을 소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락타이드와 같은 락타제 정제를 복용할 것을 제안합니다.

 

 

4. 설탕 불내증


설탕은 많은 사람들이 과민증을 일으키는 또 다른 음식입니다. 과민증의 일반적인 유형은 발효성 올리고당류, 이당류, 단당류 및 폴리올과 같은 탄수화물에 대한 민감성입니다.

그들은 또한 양배추, 브로콜리, 아스파라거스와 같은 채소에 들어 있습니다. 설탕 불내증이 있는 경우 이러한 설탕이 함유된 음식을 먹은 후 위장이 아프고 부풀어 오르고 가스가 차는 느낌이 들 것입니다. 

 

 

5. 과식


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 이유 - 평소보다 더 많이 먹으면 위가 음식의 양을 수용하기 위해 늘어납니다. 근육이 늘어나면 그 자체로 팽만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운 좋게도 그렇게 많이 먹는 것이 일회성이라면 위가 정상으로 회복되는 데 오래 걸리지 않을 것입니다.

과식을 예방하는 것은 말처럼 간단하지 않을 수 있지만, 저녁 식사 전에 배고픔을 억제하기 위해 소량의 자주 식사를 하고 하루 종일 물을 충분히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6. 체강 질병


체강 질병이 있는 사람들에게 글루텐 프리는 추세가 아니라 삶의 사실입니다. 체강은 알레르기나 과민증이 아닙니다. 이것은 글루텐 섭취에 의해 유발되는 자가면역 질환이라고 말합니다. 즉, 글루텐을 섭취하면 신체가 실제로 스스로를 공격하여 소장에 손상을 입힙니다.

체강은 여러 가지 방식으로 나타날 수 있지만 많은 증상 중 일부는 복부 팽만감 및 통증, 구토, 체중 감소, 피로, 관절 통증 및 구강 내 염증을 포함합니다. 글루텐이 함유된 음식을 섭취하면 곧 부종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다른 많은 조건에서도 흔히 발생하기 때문에 체강을 발견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 자가면역 질환이 있는지 여부를 진정으로 알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의사의 검진을 받는 것입니다.

 

7. 음식 알레르기


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 이유 - 음식 알레르기의 경우 일반적으로 감염과 싸우는 신체의 면역 체계가 음식을 침입자로 간주합니다. 이는 히스타민과 같은 화학 물질이 방출되는 면역 반응으로 이어져 호흡 문제, 목이 조이고 붓고 목이 쉬고 기침이 나고 두드러기가 납니다.

 

8. 변비


통곡물과 채소를 피하고 식사 후 몇 시간 후에 속이 더부룩하다면, 속이 더부룩한 것은 변비일 수 있습니다. 모든 대변이 결장에 쌓이고 물건이 움직이지 않으면 결장 위에 있는 소장과 위가 갇힌 공기와 가스로 확장되기 때문에 팽만감을 유발합니다.

변비를 예방하는 한 가지 방법은 항상 하루에 적어도 8잔의 물을 마시는 것입니다. 또한 하루에 25~30g의 섬유질을 섭취해야 합니다. 이는 과일과 채소의 4~5인분에 해당합니다.

운동은 도움이 될 수 있는 또 다른 것입니다. 근육을 사용하면 결장이 계속 움직이는 데 필요한 힘을 줄 수 있습니다. 저녁 식사 후 변비로 속이 더부룩한 경우 가벼운 산책을 해보세요.

 

9. 과도한 알코올이나 탄산음료


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 이유 - 알코올은 위장관을 자극하고 팽만감을 유발할 수 있는 염증성 물질입니다. 그리고 설탕이나 탄산음료를 섞으면 상황이 더욱 악화되어 불편함, 가스를 비롯한 많은 팽창이 일어납니다.

 

10. 월경 전 증후군


가스나 팽만감은 항상 음식과 관련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때로는 단순히 호르몬입니다. 대부분의 여성은 생리 1~2주 전에 가벼운 팽만감을 경험합니다. 그 달에 복부 팽만감이 심하다면 월경 전 증후군의 증상일 수 있습니다. 이는 눈물, 과민성, 음식에 대한 갈망 및 체중 증가와 함께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인내를 요구합니다. PMS와 관련된 모든 증상은 생리 기간이 지나면 호전됩니다.

일부 보충제는 비타민 E, 비타민 D, 티아민, 마그네슘 또는 오메가-3 생선 기름과 같은 월경 전 증후군으로 인한 팽만감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셀러리, 오이, 수박, 토마토, 아스파라거스, 멜론, 상추와 같은 천연 이뇨제인 음식을 섭취할 것을 권장됩니다.


댓글